리더가 갖추어야 할 스피치능력

*** 리더가 갖추어야 스피치 능력(특강용)**

1) 리더의 명쾌한 스피치 능력.

주장과 결론이 분명히 제시되어야 한다.

논리가 정연해야 한다.

표현 역시 명쾌해야 한다.

 

2) 리더가 명품 대화를 위한 체크 사항.

처음 만난 사람과도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가?

타인이 거리낌 없이 말을 걸어오는 편인가?

항상 경어를 사용하는가?

항상 성의를 갖고 말하는가?

 

3) 리더가 회의에 참여하여 효과적인 스피치를 하는 방법.

철저한 준비를 한다.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발언을 독점하지 않는다.

지나친 갈등을 피한다.

 

4) 리더가 설득할 때 유의해야 할 태도.

일방저긴 요구가 되지 않도록 한다.

상대의 이익과 손해를 고려한다는 점을 제시한다.

상대의 부담감을 덜어주는 표현을 한다.

진지하고 부드러운 표정, 몸짓으로 한다.

상대의 이야기를 충분히 이해하고 대응한다.

윈윈의 전략으로 서로에게 도움이 되도록 한다.

성급함은 금물이다. 인내로 승부한다.

 

5) 리더의 구성원들에 대한 칭찬방법.

구체적으로 하라

간결하게 하라.

남 앞이나 제삼자에게 칭찬하라.

사소한 것을 칭찬하라.

당사자 주변의 인물을 칭찬하라.

결과뿐 아니라 과정과 노력을 칭찬하라.

 

6) 리더의 상대방 말 듣기의 SOLER 원칙.

상대방을 똑바로 바라볼 것.

다리를 꼬거나 팔짱을 끼지 말고 개방적인 자세를 취할 것.

상대방 쪽으로 몸을 기울일 것

적당히 눈을 마주칠 것

편안한 자세를 취할 것

 

 7) 리더의 경청하는 방법.

긍정적인 자세로 들어라

경청할 때 눈맞춤을 한다.

맞장구를 치면서 호응해야 한다.

 

8) 기업의 최고 리더인 CEO를 기준으로 리더의 스피치 방법

조직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노고를 치하하고 잘못된 점을 예리하게 지적한다.

결정된 정책은 강력하게 주장한다.

정열적이고 강한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끝까지 책임을 진다는 표현과 행동을 한다.

목표달성을 위하여 설득하는 기법을 활용한 다.

직원 개인을 대할 때에는 인간성을 고려한 다.

직원 다수를 대상으로 연설할 때에는 공감 하도록 만든다.

참모들을 보조 리더로 적극 활용한다.

 

9) 리더의 스피치를 잘하기 위한 방법

당당한 자신간을 가져라

주제를 명확히 설정하라.

예화를 활용하라.

쉽고 짧게 핵심을 표현하라.

유머나 농담을 적절히 사용하라.

제스처를 사용하라.

칭찬화법을 활용하라.

쇼맨십을 발휘하라.

 

10) 리더가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

모든 일에 적극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개방적이고 쾌활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성숙하고도 관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11) 리더가 대화를 하면서 유머를 사용하는 경우, 나타나는 효과.

서로 편안하게 얘기할 수 있는 대화의 분위기를 만든다.

긴장을 풀게 하고 속마음을 말하기 쉽게 만든다.

말하는 사람도 마음이 밝아지고 사고가 유연해진다.

친근감이 생기고 마음을 열게 한다.

거부반응을 줄일 수 있다.

 

*자료 출처 : 글로벌 리더의 소통을 위한 스피치. 민영옥 지음. 가림출판사(2007)

 

*스피치 향산 추천 도서

1. 이기는 대화. 이서정 지음. 머니플러스(2008)

2. 말 잘해야 성공한다. 이서정 지음. 정민미디어(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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