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k & Carey의 모형에 대해서

 
딕과 캐리의 수업설계 모형





Dick & Carey의 모형은


1. 분석단계,
2. 개발단계,
3. 평가단계 로 분류가능

1. 분석단계에는 파란색으로 된 요구사정과 교수분석 학습자및 환경분석이 있고
2. 개발단계에는 초록색으로 된것들이고
3. 평가단계는 노란색으로 표시된것들




첫번째 단계, 분석단계_

요구사정(교수목표설정) 목표를 만들기 위한 기초가 되는것.
             └>목표설정은 현재상태와 바람직한 상태를 확인하는것인데 학생의입장에서 진술되어야 함.
-브레인 스토밍(자유로운 토론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일)을 사용하여,
 목표달성시 학습자의 미래상을 꿈꾸게 해주어야함.


교수분석. 무엇을, 어떻게와 같은 행동과 내용으로 기술되어야 함. (앞의 내용들을 가장 효율적인 순서로 표현하는것)


학습자 및 환경 분석. 교수분석과 학습자 전체 분석 결과에서 출발점 행동을 설정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시작을 달리하는 프로그램 제작가능






두번째 단계, 개발단계..

수행목표의 진술. 교수분석에서 확인된 기능에 대한 성취목표를 진술하는 단계.
                  └>성취목표는 한 단위의 교수 프로그램 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가를 자세하게 기술
한 것.
                    성취목표는 교수분석에서 도출된 각 기능에서 하나 이상의 목표가 진술됨.


평가도구 설계.  성취행동을 반영한 평가도구를 설계하는 단계.
           └>평가도구인 준거지향검사는 성취목표에 제시된 성취행동을 파악하기위한 문항으로 구성.
             (문항에 성공적으로 반응했다는 것은 교수목표를 성취했다는 뜻)
           └>개발한 문항은 성취목표와 일치해야 함.
             (평가문항과 성취목표가 일치하도록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함)


교수전략 개발. 교수목표달성을 위한 교수전략을 개발하는 단계. 서문, 본문, 참고내용, 평가문항 등은 교수전략을 통해 나온 것.
                    └>이  단계에서 교수매체의 선정이나 교육방법과 학습환경을 설정가능.


교수자료개발. 교수전략에 기초해서 실제 교수 프로그램과 교사와 학생들이 학습에 이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개발하는 단계.




마지막단계로 평가단계에

형성평가. 제작된 교수자료를 전체적인 교수체제 속에 포함시켜 평가해 보는 것.
                     └>교수의 최종 효과를 높여줌.
                     └>총체적 입장에서 분석, 검토하여 최종 교수자료의 효율성을 극대화가능.
  * 형성평가는 수업설계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수업설계를 수정하는 데 도움을 줌.


프로그램 수정. 형성평가 결과 단계별로 필요한 수정.

총괄평가. 최종적으로  완성된것이 나온 이후에 다른 전문가 에 의해 평가되는 것.
                         └>나중에 교수개발에 영향을 미칠수있음.

  






-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의 차이점
: 형성평가는 프로그램 중간에 프로그램이 잘 이행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고,
[학습자 개인별 평가(one - to - one), 소집단 평가(small - group evaluation), 현장 평가(field evaluation)등의 실시]

총괄평가는 모든 프로그램의 종료시점에서 구성한 프로그램들을 실행을 하느냐 마느냐 하는 결정을 내리는 단계
[목적은 교수 프로그램의 절대적 혹은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함]



- 아쉬운점
실즈와 리치 체제적 교수설계절차
: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그리고 평가(evaluation)로 구성된 반면

딕과 캐리의 모형에서는 실행부분이 결여되어있음



-결론
ADDIE 모델을 전제로 하여 변형&개발 시킨 모델이지만,
실행부분의 결여로 인해서 조금은 불안정한 모형으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판단됨.
평가를 형성평가를 넘어선 총괄평가를 적용하여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을 가미하였다고 판단됨.
기본적으로 전제되는 사항들은 여러모로 꼼꼼하게 준비되어있다는 모형이라고 생각됨.

대체적으로 현대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형식들의 기본이 되어있는듯 하며,
조금만 보충하면 완벽에 가까운 모델이라고 불릴수도 있을것같은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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